노력과 삽질 퇴적물

OpenGL: 강좌 및 튜토리얼 모음 본문

📂기초 및 세팅 note/2D & 3D

OpenGL: 강좌 및 튜토리얼 모음

MTG 2011. 12. 10. 10:59






1, 강좌



 메모

 Lectures on Game Programming

 한국어.
 비교적 간단하게 설명됨. 1회정도 정독후, 'Learn OpenGL'쪽 강좌를 보는걸 추천.

 Learn OpenGL

 영문.
 최근 openGL 강좌중

 가독성뿐아니라, 소분류/모식도/샘플코드외에도 색상박스등으로 읽는 사람을 배려한 레이아웃등이 세심하다.

 GIS DEVELOPER

 한국어.
 주로 파이프라인쪽 세부과정 튜토리얼 번역문[#]

 opengl. 위키

 영문.
 공식 위키.

 openGL의 모든 용어에 대한 설명과 연관함수도 명시하고 있어서 용어 확인에는 괜찮다. 


기타.
OpenGL® ES 3.x Tutorials //튜토리얼이라고 쓰여있지만 내용은 거의 이론 설명





2. API문서

버전

 

 1.x

 OpenGL 1.1 Reference: Table of Contents

 2.x

 OpenGL 2.1 Reference Pages
 3.x

 (4.3 버전업때 3.0과 완전히 호환되기때문에 4.x레퍼런스 페이지로 가도된다.[각주:1])

 4.x opengl42-quick-reference-card.pdf
 OpenGL 4.5 Reference Pages

기타. OpenGL ES
1) 버전별 튜토리얼


2) 복합
SongHo OpenGL tutorials  //구성상 큰 항목별로 이론설명&샘플코드
duriansoftware // 몇몇 구현에서는 OS 혹은 플랫폼별 차이도 설명하고 있다.
Lazy Foo' Productions - OpenGL Tutorials //파일별 샘플코드를 보기좋게 디스플레이 했지만 실행결과 캡쳐는 최소화.


3) 기타. OpenGL ES

GL Triangle 20 - Xamarin (OpenGL ES 2.0, C#)
GL Triangle 30 - Xamarin (OpenGL ES 3.0, C#)

OpenGL® ES 3.0 Programming Guide - Book Website (C/C++)


learnopengles.com (ES 2.0, *.JAVA)

Lesson One: Getting Started

Lesson Two: Ambient and Diffuse Lighting

Lesson Three: Moving to Per-Fragment Lighting

Lesson Four: Introducing Basic Texturing

Lesson Five: An Introduction to Blending

Lesson Six: An Introduction to Texture Filtering

Lesson Seven: An Introduction to Vertex Buffer Objects

Lesson Eight: An Introduction to Index Buffer Objects


A real Open GL ES 2.0 2D tutorial (*.JAVA)

part 1: Rendering a triangle

part 2: Rendering an Images

part 3: Handling Input

part 4: Transforming Images

part 5: Knowing the OpenGL texture system

part 6: Screens and dimensions

part 7: Texture Atlas

part 8: Rendering Text


OpenGL ES 2.0의 Shader Programming을 이용하여, MFC와 Android용 기초 강좌

> [#pdf]

> [#html버전]







일자

변경이력

2011-12-10

 초안

2016-11-24

 타이틀 변경

> 프로그래밍 가이드북 & 강좌  -> OpenGL: 강좌 및 튜토리얼 모음


  1. https://en.wikipedia.org/wiki/OpenGL#OpenGL_4.3 [본문으로]

'📂기초 및 세팅 note > 2D & 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래시: 스탈링(Starling) 엔진  (0) 2013.11.15
DX: 벡터와 행렬  (0) 2012.01.10
DX: 기초이론(3)  (1) 2011.10.23
DX: 기초이론(2)  (0) 2011.10.18
DX: 기초이론(1)  (0) 2011.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