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멀티플레이 네트워크 게임에 사용되었으나, DX8이후 중단되었고 실무에서도 거의 사용되지 않음. 현재 WinSock가 대체(?)
-> 스타크래프트1에서 사용했다고 한다.
-> nw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nw공부를 해두는게 좋다고 한다.
암호화 문제나 트래픽처리에 대한 해결법이 없다.
② DX9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기능
Direct3D()
원활한 3D그래픽 구현
DirectShow()
동영상등의 멀티미디어 플레이 기능
DirectInput()
게임에 필요한 입력장치들을 제어
비표준 특수기능이라든가 회사별로 다른 제어법때문에 일종의 규격을 제공.
윈도우즈에서 비표준인 입력을 처리가능.
통상적인 조이스틱은 윈도우API로도 가능하나, 새로운 기능이 있으면 여지없이 DirectInput()의 도움이 필요.
DirectSound/Music()
DX10에서부터 XACT에서부터 사운드/뮤직 오서링이 통합되도록 변경
DirectSound는 효과음에 적당(긴 음악은 시스템 과부하)하고, 3D 사운드 이펙트를 지원해서 음원의 방향성 표현이 가능.
DirectMusic()은 길이가 긴 Midi나 wav등을 실시간으로 재생.
③ 기타
-> 과거와 달리 현재는 비디오 메모리의 위치가 유동적이라 Lock함수등을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