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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GL ES: 기초 및 입문 (1) 본문
OpenGL ES: 기초 및 입문 (4)
OpenGL ES: 기초 및 입문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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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요 특징
1) OpenGL ES?
> OpenGL for Embedded Systems, 모바일 임베디드 기기를 위해 제작한 3D Graphics API
> [PDF]모바일 그래픽스 분야 기술 동향 [#] [#html버전]
> 세상밖으로... :: Android OpenGL ES 사용에 앞서 알아두면 좋은것
2) OpenGL과의 차이점
OpenGL과 OpenGL ES의 차이점 | GAMOO ENTERTAINMENT
① 지원 타입의 수를 줄였다. 대표적으로 GLdouble 타입을 지원하지 않는데 사실 OpenGL에서도 이 타입은 잘 사용되지 않았다. 라이트 버전에는 GLfloat도 없고 고정 소수점 타입인 GLfixed 타입을 대신 사용한다. 임베디드 시스템에는 부동소수점 연산을 하드웨어가 수행하지 못하므로 소프트웨어로 느리게 수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GLbyte, GLubyte, GLshort 타입도 제거되었다.② 즉시 모드를 지원하지 않는다. glBegin~glEnd 블록안에서 그리기 함수를 호출할 수 없고 정점 배열만 사용할 수 있다. 함수 호출 오버헤드를 줄이기 위해서이다. 여러 정보를 한 배열에 저장하는 인터리브 배열도 지원하지 않는다.
③ 사각형을 그리는 glRect 함수가 제외되었다. 그래서 모든 물체를 삼각형으로만 구성해야 한다. GL_QUADS, GL_POLYGON 모델도 제외되었다. 사실 이 기능들은 OpenGL에서도 잘 사용되지 않는 것이다.
④ 색상 인덱스 모드는 지원하지 않는다. 조명이나 텍스처 맵핑 등에 제약이 많다. OpenGL에서도 팔레트 모드는 원래 제약이 많았다.
⑤ 그외 폴리곤 모드, 피드백, 선택 기능, 누적 버퍼, 출력 목록, 속성 저장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⑥ 텍스처 맵핑은 2D만 지원된다.
⑥ 조명은 앞뒷면이 반드시 동일해야 한다. 재질 모드는 GL_AMBIENT_AND_DIFFUSE만 지원된다.
3) 버전별 차이
> OpenGL ES 3.0(左)とOpenGL ES 2.0(右)の比較
기타. 변경이력
일자 |
변경이력 |
2016-08-04 | 초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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