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과 삽질 퇴적물
작곡: 화성학기초 본문
출처를 표기한 이미지들과 맨위의 이미지외에는 MuseScore&FL studio를 활용해서 직접 작성한 이미지입니다.
Ⅰ. 음계
1. 장음계와 단음계
-> 자연형(?)은 상승·하강에서 샾(#)이나 플랫 없음
-> 화성형(?)은 상승·하강에서 대칭으로 플랫.
-> 선율형(?)은 상승·하강에서 비대칭.
장음계 | 단음계 |
자연장음계(Major Scale) 화성장음계(Harmonic Major Scale) 선율장음계(Melodic Major Scale) |
자연단음계(Minor Scale) 화성단음계(Harmonic Minor Scale) 선율단음계(Melodic Minor Scale) |
2. 음계잡기
[자료 인용: ???]
Ⅱ. 음정
2. 음정의 종류
* 음정은 총 5종류. 음 사이의 도수 증감에 따라 분류됨.
* 각 음정별 음정변화예시는 제가 임의로 단위를 매긴것으로 실제 전문자료와 표현이 다를겁니다.
1) 완전음정(1, 4, 5, 8도): 온음~온음. 완전협화음정 | |
* 완-1458 완전1도-> 예: 도(C4) ~ 도(C4), 음정변화 1={도}. 완전4도-> 예: 도(C4) ~ 파. , 음정변화 4={도, 레, 미, 파}. 완전5도-> 예: 도(C4) ~ 솔. , 음정변화 5={도, 레, 미, 파, 솔}. 완전8도-> 예: 도(C4) ~ 도(C5), 음정변화 8={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
2) 장음정(2, 3, 6, 7도) |
* 장-2367 장2도-> 예: 도(C4) ~ 레, 음정변화 2={도, 레}. 장3도-> 예: 도(C4) ~ 미, 음정변화 3={도, 레, 미}. 장6도-> 예: 도(C4) ~ 라, 음정변화 6={도, 레, 미, 파, 솔, 라}. 장7도-> 예: 도(C4) ~ 시, 음정변화 7={도, 레, 미, 파, 솔, 라, 시}. |
3) 단음정(2, 3, 6, 7도): 온음~반음내림(♭) |
* 두 음사이에 음정변화가 ♭로 끝이 절단. 단2도-> 예: 도(C4) ~ ♭레, 음정변화 1.5={도, ♭레}. 단3도-> 예: 도(C4) ~ ♭미, 음정변화 2.5={도, 레, ♭미}. 단6도-> 예: 도(C4) ~ ♭라, 음정변화 5.5={도, 레, 미, 파, 솔, ♭라}. 단7도-> 예: 도(C4) ~ ♭시, 음정변화 6.5={도, 레, 미, 파, 솔, 라, ♭시}. |
4) 감음정(3, 4, 5, 6, 7, 8도) |
* 2개의 음사이에 음정변화가 ♯->(♭)로. (증가했다가 감소한 음정) 감3도-> 예: ♯도(C4) ~ ♭미, 음정변화 2 ={♯도, 레, ♭미}. 감4도-> 예: ♯도(C4) ~ 파 , 음정변화 3.5 ={♯도, 레, 미, 파}. 예: ♮도(C4) ~ ♭파, 음정변화 3 ={♮도, 레, 미, ♭파}. 감5도-> 예: ♯도(C4) ~ 솔 , 음정변화 4.5 ={♯도, 레, 미, 파, 솔}. 예: ♮도(C4) ~ ♭솔, 음정변화 4 ={♮도, 레, 미, 파, ♭솔}. 감6도-> 예: ♯도(C4) ~ ♭라, 음정변화 5 ={♯도, 레, 미, 파, 솔, ♭라}. 감7도-> 예: ♯도(C4) ~ ♭시, 음정변화 6 ={♯도, 레, 미, 파, 솔, 라, ♭시}. 감8도-> 예: ♯도(C4) ~ ♮도 . 음정변화 7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
5) 중음정(1, 2, 3, 4, 5, 6, 8도) |
* 2개의 음사이에 음정변화가 ♯가 1개.(증가한 음정) |
1) 음정계산도
2) 음정의 자리바꿈
① 완전음정(1458) → 완전음정(1458)
② 장음정 (2367) → 단음정 (2367)
③ 단음정 (2367) → 장음정 (2367)
* 가령, 음A(C4)-음B가 있으면, 자리바꿈후에는 음B-음A'(C5)방식으로 앞의 음을 1단계 올림.
3) 음정성질
① 완전협화음정: 완전1도, 완전4도, 완전5도, 완전8도
② 불완전엽화음정: 장3도, 장6, 단3도, 단6도
③ 불협화음정: 장2도, 장7도, 단2도, 단7도
Ⅲ. 음표
1. 음표와 점음표
[출처 : ccmscore]
2. 박자입력요령(?)
4박 = 1노트, 1마디, 1step [4/4 기준 ?] = 16비트(beat) = 가장 작은 1칸 * 16 1박 = 가장 작은 1칸 * 4 * 6/4처럼 과분수형 박자는 악보상 1마디가 시퀀서의 4박을 초과해서 입력? |
|
duration에서 미세조정으로 꼬리값을 살짝 늘려주면 되나? |
잇단음표? 노트를 연주길이로 입력후 커터로 적당한 n등분. |
3. 그외
내멋대로 화성학 (음의 길이)Ⅳ. 선율
1. 순차진행(Conjunt Motion): 음사이가 (음정)2도씩 변화
2. 도약진행(Disjunt Motion): 음사이가 (음정)3도이상 변호
[출처: ???]
3. 병진행(Similar Motion, Parallel Motion): 두 성부가 같은 방향으로 진행. (계속 화성음정으로 치는 느낌. 젓가락 행진곡처럼)
4. 반진행(Contrary Motion): 두 성부가 서로 반대 방향으로 진행. (음정 간격이 넓어지거나, 좁아지거나)
5. 사진행(Oblique Motion): 두 성부중, 한쪽만 움직이며 진행. (음정A와 음정B중, A나 B만 음정이 변함.)
[출처: ???]
Ⅴ. 조표
[출처 및 참고자료: 조표, 퍼니펑키]
♯ 은 5도 간격으로 이어진다.(파도솔레라미시)
♭은 4도 간격으로 이어진다.(시미라레솔도파)
Ⅵ. 기타
1. 음자리표
1) 높은 음자리표: 장조표시
2) 낮은 음자리표: 단조 표시
2. 당김음
???
3. 템포
-> 1분에 몇번 나눠지는지의 정도라고 합니다. 제가 예전에 배웠을때는 1분에 몇개를 치는가의 속도라고 설명을 듣긴했는데..
♩ = 120 | 2/4, 3/4, 4/4박자등에 사용. |
♩. = 80 | 6/8박자 |
♪ = 90 | 3/8박자 |
4. 세로줄
| 세로줄. 마디사이를 나누는 구획선.
|| 겹세로줄. 조표나 박자를 바꿀때의 구획선.
|┃ 끝세로줄. 곡이 일단락되거나 마칠때의 표기.
5. 변화표
♯ 반올림표(Sharp) ♯♯ 겹올림표(Double Sharp) | ♭ 반내림표(Flat) ♭♭ 겹반내림표(Double Flat) |
* 주의! 악보내 각 줄(?)의 앞에 있는 변화표와 달리, 특정마디에 표기되어있는 변화표는 ‘임시표’다. 임시표의 동작은 다음과 같다.
-> 임시표가 있는 한 마디에서만 효력이 있다.
-> 같은 마디내+같은 음높이에만 적용.
-> 붙임줄이나 이음줄(slur)로 인해 마디가 넘어가면, 이음줄에 있는것만 임시표를 마저 적용.
6. 빠르기
[출처: ???]
7. 셈여림
세게 | 여리게 |
mf (메조 포르테) : 조금 세게 f (포르테) : 세게 ff (포르티시모) : 매우 세게 | pp (피아니시모) : 매우 여리게 p (피아노) : 여리게 mp (메조 피아노) : 조금 여리게 |
Ⅶ. 습작
1. 사실적 모방①
-> 원곡의 장단조를 맞바꾸고, 전체적으로 KEY를 올리거나 내리는 모방법.
-> 단, 무조건 원곡의 조를 바꾸는것(이조)만 하는것은 실력향상에 도움 안 됨.
-> 간혹, 음악적 구성을 위해 음 한 두개의 수정가능.
2. 사실적 모방②
-> 원곡을 거꾸로 읽어 뒤쪽에서 앞쪽으로 진행되는 모방법.
-> 간혹, 음악적 구성을 위해 음 한 두개의 수정가능.
3. 변형적 모방
-> 원곡의 악보를 거꾸로 복사후 변화를 주는 모방법.
-> 사실적 모방후에 변화표등으로 변화를 준다.
4. 증,감의 변형 모방
-> 원곡을 그대로 읽어오되 음표의 길이(박자의 길이)를 늘이거나, 줄이는 모방법.
-> 음표나 음정은 원형에 가깝게 두고, 곡의 길이 변형이 중점.
* 추천링크
'📂미디어 note > 사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FL: 기초 사용법 (2) (1) | 2014.11.02 |
---|---|
FL: 기초 사용법 (1) (0) | 2014.10.17 |
FLstudio: FL9 인터넷 강좌 모음 (0) | 2011.08.08 |
FLstudio: 메뉴 훑어보기 (1) | 2011.04.10 |
화성학 및 작곡기초 추천링크 (0) | 2011.04.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