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과 삽질 퇴적물

<03>영상포인트 처리 본문

프로그래밍note/멀티미디어

<03>영상포인트 처리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6. 1. 22:59
1.영상신호처리 
⑴ 영상 영역처리




⑵ 픽셀단위 산술연산
덧셈연산 OutImage[i][j] = InImage[i][j]+C1
뺄셈연산 OutImage[i][j] = InImage[i][j]-C2
곱셈연산 OutImage[i][j] = InImage[i][j]*C3 <-CONTRAST. 단! '0'값을 연산시 오류날수 있음.
나눗셈연산 OutImage[i][j] = InImage[i][j]/C4
-> 덧셈, 뺄셈의 경우, 포토샾 [이미지-조정-명도/대비]

덧셈과 뺄셈 연산


참고로, negative(반전)은 각 픽샐마다 [255-x]처리. 어두운 값이 밝아지고 밝은 값이 어두워진다.



⑶ 밝기값 히스토그램

-> 명암대비 및 명암값 분포에 대한 정보 제공
-> 임계치는 T같은 계곡값에 적당.
void Histogram()
int k=0, sum =0, total_pixels=0; 
int hist[256];        // Histogram의 빈도수 저장 
int sum_of_hist[256];   // 축적 Histogram 저장

for(int z=0 ; z < N ; z++) // 초기화 작업
{
hist[z] = 0; 
sum_of_hist[z] = 0;

for(int i=0; i < N ; i++)
{
for(int j=0 ; j<N ; j++)
k = InputImage[i][j]; 
hist[k] = hist[k]+1;} 
}
}




⑷ 영상이진화
void Threshold100()
{
for(int i=0 ; i<N ; i++)
{
for(int j=0 ; j<N ; j++)
if(InputImage[i][j]>=Threshold)
        // 임계값설정:   Threshold=100   
         ResultImage[i][j] = 255;  // 100 이상이면 흰색으로   
}
else
ResultImage[i][j] = 0; //100 이하이면 검정색으로 
        }
     }
}
-> 포토샾에서는 [이미지-조정-고대비]

-> 밝기값 히스토그램에서 T를 두 골 사이에 잡는게 경계값 추출에 유용


⑸ 경계값
-> 2가지가 있는데, Gonzalez와 Otsu이다.
-> Gonzalez: 임계값보다 크고 작은 두 영역들에 대해 화소들의 평균 밝기값 2개로 평균을 낸다.
-> Otsu: 결과물은 곤잘레스랑 별 차이 없는데, 연산은 머리아플정도이다.
-> OCR에서도 유용하다. 스캔한 책자등에서 종이와 글자를 이진화 시키면 가독성이 좋아짐.



⑹ 히스토그램 평활화(Histogram Equalization)

-> 포토샾에서는 [이미지-조정-균일화]

'프로그래밍note > 멀티미디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멀티미디어 포맷 요약정리  (0) 2011.12.04
<04>영상 영역처리  (4) 2011.06.03
영상처리 샘플용 이미지  (0) 2011.06.01
<02>영상처리 기초  (0) 2011.04.10
<01>멀티미디어 정의, 특성  (0) 2011.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