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과 삽질 퇴적물

프로그래밍 및 각종 게임개발파트 관련자료 본문

프로그래밍note/미분류.

프로그래밍 및 각종 게임개발파트 관련자료

MTG 2011. 10. 27. 20:23

* 요약0. "이 세상 게임은 내 작품에 무릎꿇게 될거다"같은 중2병은 당장 심신수양부터 하고 오세요.

            1인 인디게임이나 혼자서 전과정을 하지, 학교과제 프로젝트만 해도 소~대규모로 구성된 팀으로 분업하는게 일반적입니다.

* 요약1. C는 고대유물이다. 하지만, 아직도 현역이다.

* 요약2. GPG를 늦게 안 만큼 손해봤다.

* 요약3. 프로그래밍쪽은 공간좌표와 벡터/선형대수/기초물리가 가능하다는 전제로 작성한 정리입니다.

* 요약4. 이 글은 기본적으로 실무자분들의 블로그를 참조해서 개발서적을 추려냈습니다.






1. 프로그래밍

언어입문서.

-> C가 보이는 그림책: 개인적으로 '~가 보이는 그림책'은 첫발 딛기에 좋습니다.

-> C++ 기초 플러스(5판): 자바를 하고 C++을 하시는게 이해와 정립에 득이 된다는 말이 있지만, 첫발만큼은 C로 하는데 장기적으로 좋다고 합니다.

-> 자바가 보이는 그림책: 어디까지나 자바입문용. 최종적으로 C++을 할 경우에는 OOP계열 프로그래밍 파악에만 쓰는거 적당할듯?


자료구조& 알고리즘.

-> '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이나 당사자의 이해방식과 맞는게 장땡.

-> Data Structures and Algorithms, 성공회대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 C로 배우는 알고리즘(1996, 이재규 저.): 독학과 학교과제물 정복에 이만한게 없다고 한다.

-> C++로 쓴 자료구조는 영 좋지 못하다고 한다.

-> 자료구조, 알고리즘 최종목표는 STL 프로그래밍이다.


네트워크

-> 기본적으로 간단한 채팅프로그램을 만들정도면 된다고 한다.

-> QT프로그래밍에서 소켓연결이 10여줄 이내로 해결됐다....


실용개발자료.

-> 윈도우즈 API정복(2판): GUI프로그래밍이 뭐... 필요할때마다 찾아서 쓰면 되니깐. 세부설명도 괜찮고.

-> 날자고도 탄막슈팅(http://www.masque.kr): 2D슈팅은 모두 게임프로그래밍의 뼈대. 괜히 최초의 컴퓨터 게임이 슈팅인 '스페이스워'로 나온게 아니다. 여기서 단계적으로 해나가자.

 개인적으로 아래의 용책으로 DX의 구조와 사용법을 숙지하고 강좌를 보면서 연습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 DirectX9 를 이용한 3D GAME프로그래밍 입문(용책): 2D프로그래밍했으니, 이젠 3D겠죠? 잠깐, C++은 하고 오셨나요? 하다못해 C는요?

-> 3D 게임프로그래밍(해골책): 처음이세요? 잔말말고 용책으로 이동.

-> http://3dapi.com/


-> 알콜코더님의 조언을 참조하면 좋습니다.   http://bit.ly/gxGgsT

-> 근처에 아무도 없을때 레아님 블로그에서 신랄한 조언들을 보는것도 좋습니다. http://bit.ly/35GKL

    분명히 '근처에 아무도 없을때' 들어가실것을 권장합니다.

-> 고대특강 게임 프로그래머의 소양




2. 기획과 시나리오

입문서.

-> 게임 시나리오 개론(저.김종혁)

-> 게임 시나리오 작법론(저.이재홍)

-> 게임디자인 원론: 입문서로 넣긴 그렇지만 게임의 기획과 디자인 종결서.(라는 소개를 봤지만, 현업인 분들에겐 생뚱맞은것 같다.)


견문넓히기.

-> Welcome to 게임 시나리오: 이책은 안타깝게도 절판입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보세요.

-> 라프 코스터의 재미이론: 국영수로 굳은 머리를 풀어주시죠.

-> 게임의 역사: 게임산업이 영화보다는 짧아서 '스페이스워'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 이야기가 400페이지도 안 됩니다. 보시면 어떤실책을 피해야 한다거나, 본받을것등등을 알수 있습니다.

-> 바슐라르나 뒤랑의 상상력이론관련 저서: 게임에서 나오는 캐릭터들의 이미지들이 괜히 나온게 아닙니다. 알고보면, 집단 무의식이라는것이... (이하 생략.)


소재탐구(창작소재 원류 탐구)

-> 시공사의 '시공디스커버리총서'시리즈

-> 들녁출판사의 '판타지 라이브러리'시리즈: 무기쪽 자료 고증에서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실무자의 한마디.

-> 스톰님의 충고와 조언(http://sstorm.egloos.com/)




3. 사운드&그래픽 디자인

...배경지식상 예술학과쪽 자료가 부실합니다. 그나마 있는 자료들을 보면, 이쪽은 본인의 독학이 다른 분야보다 더합니다.


2D & 3D

-> ...트위터 뒤져봤지만, 이쪽 관련이신분이 없네요.

-> 3D는 뭐니뭐니해도 빛의 반사와 조명이 중요하다고는 하는데 자세한건 잘 모르겠네요. 모델러는 쓰고 버린다는 (악질적인)농담도 들리던데 실제로는 기획자가 그런 처지라고도 하고.(...) 조명처리 달인이 대우받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정확도나 신뢰도가 떨어져서 도움이 되진 않겠네요.)


사운드

-> 음대 다니시는분이 이 항목을 볼것같진 않고, 저처럼 '1인 개발'이라는 극한도전을 준비하는것 같네요. 현재 저는 FLstudio로 독학중입니다. 예전에 피아노를 배운게 용케 남은게 있어서 음표읽기 다시 공부하는데 진입장벽은 낮췄습니다.




 누가 뭐라하건, 어느 분야이건 기초와 입문과정에서 샛길로 빠지거나 노닥거리지 마세요. 기초가 없으면 무덤파고 들어가서 누워있는꼴입니다.






* 참고자료.

GPGstudy: 게임 프로그래밍 학습 과정

GPGstudy: 게임 프로그래밍 분야별 추천도서

GPGstudy: 게임 프로그래밍 스타터 키트


대학교 재학에서의 경험.

'프로그래밍note > 미분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세스의 정의와 이해  (0) 2011.12.14
프로세싱(processing)  (0) 2011.12.12
분산시스템 관련 링크  (0) 2011.09.21
QT크리에이터 프로젝트 생성 예제  (0) 2011.06.09
QT 프로그래밍 추천링크  (0) 2011.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