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과 삽질 퇴적물

생성자 & 소멸자 본문

📂기초 및 세팅 note/언어. C&C++ 계열

생성자 & 소멸자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7. 25. 21:22

class human
{
     public:
          // 1. 선언: 생성자() & 소멸자()
          human();               // 생성자: 인자X 버전
          human(int a ...); // 생성자: 인자O 버전
          ...;
          ~human(); // 소멸자
};


// 2. 구현&정의: 생성자() & 소멸자()
human::human()
{
     ...;
}
human::human(int a)
{
     ...;
}
human::~human()
{
     ...;
}


int main()
{
     human object1;      // 3. 호출: 생성자(인자X버전)
     human object2(...); //            생성자(인자O버전)

 생성자?  소멸자?
=> 클래스와 동명인 특수 함수.   클래스명()
=> 사용법: (클래스내) 선언 - 구현 및 정의 - 개체생성으로 생성자 호출
=> 반환값X, 인수는 자율적
=> 다중정의 가능.(Overloading. 즉, 다형성)
=> 상위클래스-하위클래스(상속받는 클래스)순으로 실행. 
=> ~클래스명()
=> public영역에서만 선언.
=> 반환값X, 인수 지정불가.
=> 다중정의 불가.
=> 변수의 scope가 종료되거나, 개체의 메모리가 회수시 자동실행.
=> 하위클래스(상속받는 클래스)-상위클래스순으로 실행. 

'📂기초 및 세팅 note > 언어. C&C++ 계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상함수 & 추상클래스  (0) 2011.07.26
OOP: 상속(or 계승)  (0) 2011.07.25
OOP: 다형성  (2) 2011.07.23
OOP: 캡슐화  (0) 2011.07.23
전역변수, 지역변수, 정적변수, 동적변수  (0) 2011.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