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과 삽질 퇴적물
에스페란토 입문 및 기초 본문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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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관련 주요 사이트
1) 사전, 에-한/에-영
2) 사전, 에-에
3) 공개강좌
4) 기타
1. 글자와 발음
2. 기본 인삿말, 대답
3. 품사, 인칭대명사, 관사
1) 품사별 어미
2) 인칭대명사
3) 관사
4) 어순
4. 의문사 & 관계대명사
1) 의문사
2) 관계대명사
5. 수
1) 기본수사
2) 수사처럼 쓰이는 명사
3) 배수 및 분수
6. 부정문
1) 기본 표현
2) 예문
7. 비교급
1) 비교급
2) 최상급
3) 동급
8. 접속사
9. 전치사
10. 부사
11. 상관사
12. 어근과 조어법
1) 접두사
2) 접미사
3) 조어법
13. 분사와 복합시제
14. 에스페란토 인터넷 방송 |
0. 관련 주요 사이트
1. 글자와 발음
알파벳중
Q/W/X/Y가 빠지고, Ĉ, Ĝ, Ĥ, Ĵ, Ŝ, Ǔ가 추가된 구성. (총 28자)
> 모음은 영어의 [아, 이, 우, 에, 오]와 동일.
> 자음은 [-오]와 합쳐서 발음.
예. B = ㅂ+-오 = 보
> 한글자당 한가지 발음
> 강세위치: 언제나 끝에서 2번째 모음을 약간 길게 발음.
필기체 | 음성기호 | 발음 | |
A a | a: | 아 | |
B b | bo: | 보 | |
C c | tso: | 쏘~쪼 중간음 | |
Ĉ ĉ | t͡ʃo: | 초~쵸 중간음 | |
D d | do: | 도 | |
E e | e: | 에 | |
F f | fo: | 포 | |
G g | go: | 고 | |
Ĝ ĝ | d͡ʒo: | 조 | |
H h | ho: | 호 | |
Ĥ ĥ | xo: | 흐[오] | |
I i | i: | 이 | |
J j | jo: | 요 | |
Ĵ ĵ | ʒo: | 죠 | |
K k | ko: | 코 | |
L l | lo: | 로 | |
M m | mo: | 모 | |
N n | no: | 노 | |
O o | o: | 오 | |
P p | po: | 포 | |
R r | ro: | 로 //혀굴림 | |
S s | so: | 소 | |
Ŝ ŝ | ʃo: | 쇼 | |
T t | to: | 토 | |
U u | u: | 우 | |
Ŭ ŭ | wo: | 워 | |
V v | vo: | 브오 //짧게, 1박 | |
Z z | zo: | 즈오~쯔오 |
2. 기본 인삿말, 대답
에스페란토 | 영어 or 한국어 |
Saluton [#발음] | Hello |
Bonan matenon [#발음] | Good morning |
Bonan tagon [#발음] | Good afternon |
Bonan vesperon [#발음] | Good evening |
Bonan nokton [#발음] | Good night |
Dankon [#발음] | Thank you |
Kiel vi fartas? | 어떻게 지냈어요? / How are you? |
Adiaŭ [#발음] | Good bye |
Ĝis revido [#발음] | See you again |
Ĝis morgaŭ. [#발음] | 내일 만납시다 |
Ĝis poste | 다음에 만나요 |
예 == Jes(에스페란토)
아니오 == Ne(에스페란토)
3. 품사, 인칭대명사, 관사
1) 품사별 어미
명사 | -o | 동사, 원형 | -i |
형용사 | -a | 동사, 직설법 | 현재 과거 미래 -as -is -os |
부사 | -e (동사앞 혹은 뒤) | 동사, 가정법 | -us |
동사, 명령형 | -u |
> 연상법.
명령형: ~하라우!
영어에서 형용사 축약어가(adj.)는 a로 시작.
> 영어와 달리 동사는 주어의 인칭 혹은 수에 따라 달라지지 않는다.
> 명사관련
: 간혹 -o에서 [']로 표기하기도 함.
: 주격으로 쓸때는 [-o/-oj]그대로 쓰고, 목적격으로 쓸때는 [-on/-ojn]
: 간혹 -o에서 [']로 표기하기도 함.
: 주격으로 쓸때는 [-o/-oj]그대로 쓰고, 목적격으로 쓸때는 [-on/-ojn]
2) 인칭대명사
① 인칭대명사
인칭/수 | 단수 | 복수 |
제 1인칭 | mi 나 | ni 우리 |
제 2인칭 | vi | |
제 3인칭 | 남성, li 여성, ŝi 중성, ĝi |
ili |
재귀형, si | 재귀형, si | |
일반 인칭 | oni |
② 인칭대명사 소유격
> 어미가 -a
나의 | mia | 당신의 | via |
그의 / 그녀의 | lia / ŝia | 그들의 | ilia |
자신의 | sia | 세상 사람들의 | onia |
그것의 | ĝia |
3) 관사
> [La] 1개뿐.
> 부정관사X, 수와 격에 따라 변화X
> 용법
앞서 언급된거나 대화상태가 인지하고 있는것
유일한 존재
최상급 앞
고유명사
> 쓰지 않는 경우
: 소유형용사
: 요일, 월 //특정한 일자가 아닌 단순 표기쪽.
: 소유형용사
: 요일, 월 //특정한 일자가 아닌 단순 표기쪽.
* 단어의 끝모음을 생략하고 [l']로 줄여서 표기하기도 한다.
4) 어순
> 명사 + 형용사 [O] / 형용사 + 명사 [O]
> 부사 + 피수식어
> 목적격의 위치는 자유로운편.
4. 의문사 & 관계대명사
1) 의문사
> Ĉu로 시작하는 의문문은 문장끌을 올려서 읽음.
> 형식
: Ĉu + 평서문 + ?
: Ki-(?) + 동사 + 목적어(명사등등.) + ?
: Ki-(?) + 인칭대명사 + 동사 + ?
에스페란토 | 영어 or 한국어 |
Ĉu | Do/Does |
Kio | What * 인칭대명사와 엮이면 당사자의 이름이외의 정보를 질문하는것. |
Kiu | Who * 목적격 = Kiun |
Kia | Which, 어떤것 * 목적격 = Kian |
Kies | whose |
Kiom | (수량 관련)얼마나, 몇 How many/much |
Kie | Where |
Kiam | When |
Kial | Why |
Kiel | How 어떻게 |
2) 관계대명사
in영어 | 주격&의문사 | 목적격 | 한국어 |
Do/Does | Ĉu | x | x |
When | Kiam | x | 언제(시간) |
Where | Kie | Kien (=to where) |
x |
What | Kio | kion (무엇을) | x |
How | Kiel | x | 어떻게 |
Why | Kial | x | 왜 |
Who (사물도 가능한 that?) |
Kiu(단수) kiuj(복수) |
Kiun(단수) kiujn(복수) |
누구 |
How many How much | Kiom | x | 얼마나 |
whose | Kies | x | x |
Which | Kia | x | (동믈, 사물대상) |
> 인칭대명사가 있는데, Kio와 Kiu를 오가는 차이
: Kiu vi estas?의 경우, 자기소개처럼 이름을 답하고,
Kio vi estas?는 직업이나 인상착의등으로 대답하는 예문상,
Kiu&인칭대명사인 의문문 -> 이름같은 고유명사
Kio&인칭대명사인 의문문 -> 직업등의 일반명사.
5. 수
1) 기본수사
> 수에도 -o(명사), -a(형용사), -e(부사) 적용가능.
1 | unu | 10 | dek |
2 | du | 100 | cent |
3 | tri | 1000 | mil |
4 | kvar | ||
5 | kvin | ||
6 | ses | ||
7 | sep | ||
8 | ok | ||
9 | naŭ |
2) 수사처럼 쓰이는 명사
> 백만 이상은 명사형
3) 배수 및 분수
> 예시, 배수
2배의 du-obl-a
2배로 du-obl-e
> 예시, 분수
1/3 tri-on-o //분자가 1이면 분모만 표기
2/3 du tri-on-oj // 분자가 1보다 커서 복수로 적용
5 1/3 kvin kaj tri-on-o //해석상 5와 3분의 1
4) 기타
> 날짜/시각은 서수
: 첫번째u(first) --> unu-a
: 21일 --> dudek unu-a
> 날짜/시각은 서수
: 첫번째u(first) --> unu-a
: 21일 --> dudek unu-a
6. 부정문
1) 기본 표현
> neniu: 사람 대상, 아무도 ~아니다
> nenio: 사물 대상, 아무것도 ~아니다, nothing쯤?
2) 예문
평서문 | Vi estas studento. 당신은 학생입니다. |
의문문 | Ĉu vi estas studento. 당신은 학생입니까? |
(긍정) Jes, mi estas studento. 네, 나는 학생입니다.
(부정) Ne, mi ne estas studento, sek pedagogo. 아니오, 나는 학생이 아니고 교육자입니다.
부정문 | Vi ne estas studento. 당신은 학생이 아닙니다. |
의문문 | Ĉu vi ne estas studento? 당신은 학생이 아닙니까? |
> 대답.
(긍정) Jes, mi ne estas studento. 네, 나는 학생이 아닙니다.
(부정) Ne, mi estas studento. 아니오, 나는 학생입니다.
7. 비교급
1) 비교급
에스페란토 | 영어 or 한국어 |
pli ~ ol ... | more ~ than ... |
malpli ~ ol ... | less/fewer ~ than ... |
2) 최상급
> 관사 la
에스페란토 | 영어 or 한국어 |
la plej ~ el(em) | ~중 가장 좋은/잘하는 |
la malplej ~ el(em) | ~중 가장 나쁜/못하는 |
3) 동급
에스페란토 | 영어 or 한국어 |
kiel, tiel | (as ~ as?) |
kiom, tiom | (as much as?) |
8. 접속사
* 하단에 색칠된 부분은 접속사처럼 쓰이는 부사나 전치사
에스페란토 | 영어 | 한국어 |
aŭ | or | 혹은, 또는 |
aŭ A aŭ B | either A or B | A이든지 B이든지 |
ĉar | as, because, for, since | 왜냐면, ~때문이다 |
do | so, then, therefore | |
kaj | and | 그리고 |
ke +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 | that | |
kvankam | though, although | 비록 ~일지라도 |
nek | neither | (둘 중) 어느것도 ~아니다 |
nek A nek B | neither A nor B | A도 B도 아닌 |
ol | than | ~보다 더 |
se | if | 만약~라면, 만약에 |
sed | but | 하지만, 그러나 |
tamen | but, however | 하지만, 그러나 |
apenaŭ | as soon as | ~하자마자 |
ĉu | ~인지 아닌지 | |
dum | ~하는 동안에 | |
ĝis | ~할 때까지 | |
kvazaŭ | 마치 ~인 것 처럼 | |
malgraŭ ke | ~임에도 불구하고 |
9. 전치사
* 용법
: 전치사 + 명사/대명사(주격)
* 모든 전치사에는 고정된 뜻이 있지만, [je]처럼 적당한게 없을때 혹은 전치사없이 목적격 사용가능.
> 참조자료, Korelativo 상관사
> 5가지의 앞음절에 9가지의 뒷음절을 조합하면 모두 45개의 상관사
> 의문사[Ki-] + -ajn: ~든지 (Whatever, Wherever의 -ever쯤?)
> tiam: 뜻은 그때, ~할때. 같은문장내에서 kiam이 이미 사용됐을때 보임.
1) 접두사
2) 접미사
> 실질적으로 품사에 따라 단어뒤가 달라져서 뒤에서 2번째 형태격
3) 조어법
에스페란토 | 영어 | 한국어 |
al | for, to | ∼로 (향하여), ∼에게 |
anstatauŭ | instead of | 대신에 |
antaŭ | before, front of | 앞, 전 |
apud | nearby, next to | 가까이, 옆에 |
ĉe | close to, beside | 곁에, 옆에 |
ĉirkaŭ | around | 주위에 |
da | (측량) | |
de | by, of, from | ∼의, ∼로부터 |
dum | during , while | 동안 |
ekster | outside, besides | ~권외 |
el | out of, from | ∼중, ∼로부터 |
en | in, into, within | |
ĝis | until, till, up to | |
inter | between, among | |
je | 어떤 전치사를 써야할지 애매할 때. 시간(時)이나 척도 |
|
kontraŭ | against | 반대편 |
krom | except, with, without, besides | 외에(도) |
kun | 함께 | |
laŭ | across, around, along, according to | (수단, 방법) |
malantaŭ | behind | (장소)뒤 |
malgraŭ | in spite of | |
per | by means of | (수단)를 이용해서 |
po | a, each | |
por | for | 위하여, 으로서 |
post | after, behind | (시간)이후 |
preter | past, beyond, along | (장소, 위치)옆을 지나, 을 따라 |
pri | about | 관하여 |
pro | for, because of, due to | 때문에 |
sen | without, -less, non-, un- | ~없이 |
sub | below, under | |
super | over, above | (공간상)위 |
sur | on, upon | (표면)위 |
tra | through | 통하여 |
trans | 건너, 가로질러 |
10. 부사
11. 상관사
상관사 앞음절 5종 | ki- : 의문사(무엇, 누구등) ti- : 지시사(그것, 그거, 그 사람등) ĉi- : 모든 것(사람, 사물등) i- : 불특정, 어떤 neni- : (부정적 의미)아무 것도 아닌 |
상관사 뒤음절 9종 | -o : 사물및 명사 -u : 특정 개체, 사람 -a : 성향, 성질, 형용사 -es : 소유격 -e : 장소 -el : 방법, 상태 -al : 이유 -am : 때, 시간 -om : 수량 |
> 5가지의 앞음절에 9가지의 뒷음절을 조합하면 모두 45개의 상관사
> 의문사[Ki-] + -ajn: ~든지 (Whatever, Wherever의 -ever쯤?)
> tiam: 뜻은 그때, ~할때. 같은문장내에서 kiam이 이미 사용됐을때 보임.
12. 어근과 조어법
1) 접두사
에스페란토 | 설명 | 예시 |
bo- | 결혼으로 인한 인간관계 | bofilo 사위 bofilino 며느리 bopatro 장인, 시아버지 bopatrino 장모, 시어머니 |
dis- | 분리나 분산 | disdoni 나눠주다 disĝi 헤어지다 |
eks- | 이전의 상태 (영, ex-) | eksedzo 전남편 eksedzino 전처 |
ge- | 남녀모두를 통틀어 말할때 | gefiloj 자녀 gepatroj 부모 |
mal- | 반대나 부정 | malhelpi 방해하다 |
mis- | 잘못된 | miszi 오용하다 miskompreni 오해하다 |
pra- | 앞선 시간대 | prahomo 원시인 prapatro 조상 |
re- | 다시, 반복 | revidi 다시 만나다. reveni 돌아오다 |
2) 접미사
> 실질적으로 품사에 따라 단어뒤가 달라져서 뒤에서 2번째 형태격
에스페란토 | 설명 | 예시 |
-ad + ? | 연속적인 동작 | skriadi 계속해서 글을 쓰다 |
-aĵ+ ? | 물건 | |
-an+ ? | 구성원 | familiano 식구 |
-ar+ ? | 집단 | |
-ĉj+ ? | 남성형 지칭 | |
-ec+ ? | 추상적인 성질 | riĉeco 부유, 부 |
-eg+ ? | 크다, 큰 | |
-ej+ ? | 장소 | |
-ek+ ? | 동사의 시작 | |
-em+ ? | 습관 및 성향 | laborema 일하기 좋아하는 |
-end+ ? | 당위성 | |
-er+ ? | 하나의 개체 | |
-et+ ? | 작다, 작은 | libreto 소책자 |
-ist+ ? | 직업류 | |
-ig + ? | (타동사)~되게하다, 시키다 | |
-iĝ + ? | (자동사)~되다 | |
-in+ ? | 여성형 호칭 | patrino 엄마 filino 딸 bofilino 며느리 |
-ing + ? | 끼워서 쓰는 도구류 | 촛대 |
-nj+ ? | 여성형 지칭 | |
-op + ? | 집합수 | |
-uj + ? | 그릇, 나라 | |
-ul+ ? | 사람을 특성으로 나타낼때 | junulo 청년, 젊은이 riĉulo 부자 |
-um+ ? | 다른 접미사로 표현불가시 사용 |
3) 조어법
명사A + 명사B | A의 o탈락 예. butero(버터) + pano(빵) = buterpano 버터바른 빵 |
|
형용사 + 명사 | 형용사의 a탈락 예. bona(좋은) + gusto(맛) = bongusto 맛있는 |
|
동사원형 + 명사 | 동명사화 예. lavi(씻다) + vazo(그릇) = lavovazo 세수대야 |
13. 분사와 복합시제
> 복합시제가 꼭 필요한게 아니면 일반적으로 단순지세를 직설법으로 사용한다고 한다.
> 영어의 동명사(~ing)나 to부정사(to R)과 달리, 주격+동사(시제적용)+-i(동사원형)
14. 에스페란토 인터넷 방송
1) 초보자용
> Libroservo에는 비교적 짧은 아티클에 음성파일이 탑재됨.
2) 라디오 방송 및 팟캐스트
> 호주 라디오 방송.
> 중국 국제라디오, 크롬 기준으로 이미지들이 깨진게 다수(접속. 2022-02-17)
③ Muzaiko
> 24시간 음악방송?
3) 볼거리
> 블로그에 자리를 둔 개인 인터넷 신문?
> 팟캐스트 하나당 약 1시간씩 분량.
> 뮤지션 인터뷰가 주력이라고 합니다.
4) 미분류
> Radioprelegoj에는 Claude Gacond&Andrée 부부가 1962년부터 1992년까지의 방송에서의 강연 대본 공개.
> 'radio-televido en Esperanto'라는 상단의 표기상 TV쇼등 외부 플랫폼과 연결한 항목이 다수로 보임.
> 바티칸 그곳 맞습니다. 에스페란토 자체가 유럽어에 기반을 많이 두고 있고, 유럽권이 그리스도교 문화권이니 어찌보면 있는게 당연한?
기타. 참조자료
4시간에 배우는 지구어 에스페란토: 영어 활용 에스페란토 입문서 (저. 고바야시 쓰카사, 하기와라 요코)
첫걸음 에스페란토 (저. 이영구)
첫걸음 에스페란토 (저. 이영구)
에스페란토 방송 – esperanto
20개의 '에스페란토 방송'을 추천합니다! Rekomendas 20 Radio-elsendejojn de Esperanto! | 에스페란토 문화원
기타. 변경이력
일자 | 변경이력 |
2017-05-21 | 초안 |
2017-05-28 |
파트2와 통합. [목차 0~5 -> 0~12] 목차적용 |
2017-06-11 |
12-3) 조어법 추가. 13. 분사와 복합시제 // 신규 |
2017-12-30 |
웹 아카이브 적용 > [#web.archive] [#archive.is] |
2022-02-02 |
백업 블로그에 사본 입력. [#blogspot] 레이아웃 HTML 편집 |
2022-02-17 |
신규 항목(14.) |
'📂기억note > 미분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휴대용 액정 타블렛 (0) | 2017.09.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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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 신디사이저 연동 (0) | 2017.06.06 |
카피레프트 (0) | 2014.10.11 |
기초 일본어 (0) | 2013.10.24 |
에러: 장치 드라이버를 로드할 수 없습니다. (코드 39) (7) | 2013.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