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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note/엔진 관련

유니티: 입문 및 기초(1)

MTG 2015. 10. 9. 13:28

* Unity3D 5.3.1f1 기준으로 작성됐습니다.

* 다른버전을 원하시면 유니티 아카이브에서 찾을수 있습니다. [#링크]

* 해당 포스트는 입문자용으로 최소한의 내용으로 구성했기 때문에 난이도가 올라가는 부분은 생략했습니다.


유니티: 입문 및 기초(1)

유니티: 입문 및 기초(2)






0. 설치 및 빌드 관련


다운로드


② 라이센스 선택

 무료판은 PC판으로만 빌드가 가능하고, 모바일로 빌드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

 PERSONAL EDITON

 PROFESSIONAL EDITION

 무료버전

 유료버전






1. 프로젝트 생성/불러오기


1) 생성

중앙의 New project나 상단의 NEW를 누릅니다.

프로젝트명을 입력하면,아래 경로(Location) 하위폴더로 생성이 됩니다.

예. D:\Projects-Unity3D\sample_proj

참고로 경로에 한글을 비권장입니다.



2) 불러오기

OPEN이라는 메뉴를 통해서

위와같이 프로젝트 폴더에 들어가서 '폴더 선택'을 해주면 됩니다.






2. 기본 레이아웃


1) 씬(Scene)

-> 디자인 작업 영역.

-> 우클릭을 한채 도리각으로 화면이 회전하고, 마우스 휠로 거리조절이 가능.

-> 카메라가 (Hierarchy나 씬에서 직접 클릭하는등으로)선택된 상태이면 Inspector영역에 설정하는 메뉴들이 활성화 된다.



2) Console

-> 디버깅 및 에러 메시지 확인용



3) 계층(Hierarchy)

-> 현재 활성화된 씬을 기준으로 존재하는 게임오브젝트 구성원 목록



4) 인스펙터(Inspector)

-> 선택된 객체에 저장된 속성등을 조정할수 있다. (위치/카메라정보 등등)



5) 핫키

-> 씬내 위치이동 / (선택한)객체위치변경 / (선택한)객체 각도 수동조절 / (선택한)크기조절

-> Center or Pivot: 객체의 회전각 수동설정시 회전축을 어느것으로 할것인가

-> Local or Global: DX등에도 나온 로컬스페이스/글로벌 스페이스 쯤?






기타. 참조자료


Game Dev Nation

Creating A 2D Game with Unity | Game Dev Nation

Unity 2D Game Tutorial






기타. 변경이력


일자

변경이력

2013-02-18

 초안. Unity3D 4.0.1 기준.

2015-10-09

 5.2.1f1 기준.

2015-12-25

 5.2.1f1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