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과 삽질 퇴적물
유니티: 입문 및 기초(1) 본문
* Unity3D 5.3.1f1 기준으로 작성됐습니다.
* 다른버전을 원하시면 유니티 아카이브에서 찾을수 있습니다. [#링크]
* 해당 포스트는 입문자용으로 최소한의 내용으로 구성했기 때문에 난이도가 올라가는 부분은 생략했습니다.
0. 설치 및 빌드 관련
① 다운로드
② 라이센스 선택
무료판은 PC판으로만 빌드가 가능하고, 모바일로 빌드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
PERSONAL EDITON |
PROFESSIONAL EDITION |
무료버전 |
유료버전 |
1. 프로젝트 생성/불러오기
1) 생성
중앙의 New project나 상단의 NEW를 누릅니다.
프로젝트명을 입력하면,아래 경로(Location) 하위폴더로 생성이 됩니다.
예. D:\Projects-Unity3D\sample_proj
참고로 경로에 한글을 비권장입니다.
2) 불러오기
OPEN이라는 메뉴를 통해서
위와같이 프로젝트 폴더에 들어가서 '폴더 선택'을 해주면 됩니다.
2. 기본 레이아웃
1) 씬(Scene)
-> 디자인 작업 영역.
-> 우클릭을 한채 도리각으로 화면이 회전하고, 마우스 휠로 거리조절이 가능.
-> 카메라가 (Hierarchy나 씬에서 직접 클릭하는등으로)선택된 상태이면 Inspector영역에 설정하는 메뉴들이 활성화 된다.
2) Console
-> 디버깅 및 에러 메시지 확인용
3) 계층(Hierarchy)
-> 현재 활성화된 씬을 기준으로 존재하는 게임오브젝트 구성원 목록
4) 인스펙터(Inspector)
-> 선택된 객체에 저장된 속성등을 조정할수 있다. (위치/카메라정보 등등)
5) 핫키
-> 씬내 위치이동 / (선택한)객체위치변경 / (선택한)객체 각도 수동조절 / (선택한)크기조절
-> Center or Pivot: 객체의 회전각 수동설정시 회전축을 어느것으로 할것인가
-> Local or Global: DX등에도 나온 로컬스페이스/글로벌 스페이스 쯤?
기타. 참조자료
> Creating A 2D Game with Unity | Game Dev Nation
기타. 변경이력
일자 |
변경이력 |
2013-02-18 | 초안. Unity3D 4.0.1 기준. |
2015-10-09 | 5.2.1f1 기준. |
2015-12-25 | 5.2.1f1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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