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과 삽질 퇴적물
안드로이드: 기초정리(1) 본문
00. 개발환경 구축
1. 개발환경 준비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참조 |
2. UTF-8설정 [이클립스 설정 및 팁, UTF-8] 참조 안드로이드는 기본적으로 UTF-8환경이기 때문에 설정해두어야 한다. 또한 프로젝트를 생성하기전에 미리 해야 한다. |
01. 프로젝트 및 산출물 생성
1.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 |
프로젝트 익스플로러에서 우클릭
프로젝트내 src/패키지/액티비티명.java를 run시키면, 기존에 설정해둔 디바이스 에뮬레이터에서 가동이 된다. |
2. 프로젝트 구성 | |
①src/패키지/액티비티.java - graphical layout에서 추가한 컴포넌트들에 대한 이벤트를 정의한다. - 작성하는 언어는 당연히 JAVA | |
②gen/패키지/R.java - graphical layout에서 구성 컴포넌트가 달라지면 자동으로 변경됨. - 직접 편집해서는 안될 파일. | |
③assets - 이미지/오디오등 리소스를 위한 배정된 기본 폴더 | |
④bin/res/프로젝트명.apk - 컴파일까지 완료된 안드로이드 파일이다. 이것을 기기나 에뮬레이터에 옮겨서 설치하면 실행이 가능하다. | |
⑤res | |
res/layout - 해당 폴더의 XML파일을 더블클릭하면 레이아웃을 graphical layout/XML 코드를 통해 편집이 가능. - graphical layout탭은 QT처럼 드래그 앤 드랍으로 레이아웃 구성. 이벤트 처리는 자바소스에서 해결. |
res/values - 프로젝트가 사용하는 문자열 정의. - 프로젝트 생성시의 타이틀바 내용등을 수정가능. |
3. 로그찍기 | |
에러 Log.e("log's tag name", "error_log_message"); 경고 Log.w("log's tag name", "warning_log_message"); 디버그 Log.d("log's tag name", "error_log_message"); verbose Log.v("log's tag name", "error_log_message");
|
02. 화면구성 및 편집
1. 그래피컬 레이아웃과 XML res/layout에 위치. | |
위와 같이 컴포넌트를 드래그 앤 드랍으로 붙여넣고 하단의 'XML'탭에서 코드를 편집하는것으로 세부조정이 가능하다. |
2. 자바소스 src/패키지/액티비티.java | |
레이아웃에 존재하는 컴포넌트에 해당하는 자바 컴포넌트를 선언해서 이벤트 처리하면 된다. 레이아웃의 컴포넌트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gen/패키지/R.java에서 컴포넌트 ID를 참고하면 된다. |
03. 이론
1. 액티비티 | |
액티비티? 안드로이드 디스플레이내 화면을 구성하는 컴포넌트로 상태바를 제외한 모든영역 -> 스택형이라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화면에는 1가지 액티비티가 차지. 새로운 액티비티를 종료하면 바로 직전의 액티비티가 화면을 차지. -> 자바의 스레드처럼 죽이거나 휴면상태로 가능? * 액티비티의 3가지 상태 runnung 스택 최상단에 위치해서 현재 디스플레이를 차지. 사용자에게 포커스를 받을수 있다. pause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되면 새로운 액티비티에 의해 기존의 액티비티가 투명/가려짐이 된다. stop 현재 사용중인 액티비티에 완전히 가려진 상태로 메모리가 부족시 소멸된다. |
2. 위젯 View 위젯 = {TextView, EditText, Button, ProgressBar, ...} //GUI에 나올 컴포넌트들 뷰그룹 ↘ 뷰 컨테이너 = {리스트뷰, 그리드뷰, 갤러리, 스피너, 스크롤뷰, ...} ↘ 레이아웃 = {리니어 레이아웃, 릴레티브 레이아웃, 테이블 레이아웃, ..} | |
3. 뷰 컨테이너 | |
① 레이아웃 종류 LinearLayout FrameLayout RelativeLayout TableLayout ② 어댑터 종류 ArrayAdapter 배열의 데이터 연동 CursorAdapter SQLite DB나 컨텐트프로바이더에 얻은 데이터를 연동 SimpleAdapter XML리소스의 데이터를 연동 ③ 어댑터 뷰(ViewGroup의 서브클래스) ListView 여러 항목중 1개를 선택 Spinner Gallery |
4. 알림메시지 | |
① Toast ->일시적으로 메시지를 띄움. ② Dialog(=AlertDialog) -> 액티비티에 발생한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통지. ③ Status -> 액티비티에 발생한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통지+추가응답 받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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