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과 삽질 퇴적물
<03>영상포인트 처리 본문
1.영상신호처리
⑴ 영상 영역처리
⑵ 픽셀단위 산술연산
⑶ 밝기값 히스토그램
-> 명암대비 및 명암값 분포에 대한 정보 제공
-> 임계치는 T같은 계곡값에 적당.
⑷ 영상이진화
⑴ 영상 영역처리
⑵ 픽셀단위 산술연산
덧셈연산 OutImage[i][j] = InImage[i][j]+C1
뺄셈연산 OutImage[i][j] = InImage[i][j]-C2
곱셈연산 OutImage[i][j] = InImage[i][j]*C3 <-CONTRAST. 단! '0'값을 연산시 오류날수 있음.
나눗셈연산 OutImage[i][j] = InImage[i][j]/C4
-> 덧셈, 뺄셈의 경우, 포토샾 [이미지-조정-명도/대비]
참고로, negative(반전)은 각 픽샐마다 [255-x]처리. 어두운 값이 밝아지고 밝은 값이 어두워진다.
덧셈과 뺄셈 연산
참고로, negative(반전)은 각 픽샐마다 [255-x]처리. 어두운 값이 밝아지고 밝은 값이 어두워진다.
⑶ 밝기값 히스토그램
-> 명암대비 및 명암값 분포에 대한 정보 제공
-> 임계치는 T같은 계곡값에 적당.
void Histogram(){int k=0, sum =0, total_pixels=0;int hist[256]; // Histogram의 빈도수 저장int sum_of_hist[256]; // 축적 Histogram 저장
for(int z=0 ; z < N ; z++) // 초기화 작업{hist[z] = 0;sum_of_hist[z] = 0;}
for(int i=0; i < N ; i++){for(int j=0 ; j<N ; j++){k = InputImage[i][j];hist[k] = hist[k]+1;}}}}
⑷ 영상이진화
void Threshold100(){for(int i=0 ; i<N ; i++){for(int j=0 ; j<N ; j++){if(InputImage[i][j]>=Threshold){// 임계값설정: Threshold=100ResultImage[i][j] = 255; // 100 이상이면 흰색으로}elseResultImage[i][j] = 0; //100 이하이면 검정색으로}}}
-> 포토샾에서는 [이미지-조정-고대비]
-> 밝기값 히스토그램에서 T를 두 골 사이에 잡는게 경계값 추출에 유용
⑸ 경계값
-> 2가지가 있는데, Gonzalez와 Otsu이다.
-> Gonzalez: 임계값보다 크고 작은 두 영역들에 대해 화소들의 평균 밝기값 2개로 평균을 낸다.
-> Otsu: 결과물은 곤잘레스랑 별 차이 없는데, 연산은 머리아플정도이다.
-> OCR에서도 유용하다. 스캔한 책자등에서 종이와 글자를 이진화 시키면 가독성이 좋아짐.
⑹ 히스토그램 평활화(Histogram Equalization)
-> 포토샾에서는 [이미지-조정-균일화]
-> 밝기값 히스토그램에서 T를 두 골 사이에 잡는게 경계값 추출에 유용
⑸ 경계값
-> 2가지가 있는데, Gonzalez와 Otsu이다.
-> Gonzalez: 임계값보다 크고 작은 두 영역들에 대해 화소들의 평균 밝기값 2개로 평균을 낸다.
-> Otsu: 결과물은 곤잘레스랑 별 차이 없는데, 연산은 머리아플정도이다.
-> OCR에서도 유용하다. 스캔한 책자등에서 종이와 글자를 이진화 시키면 가독성이 좋아짐.
⑹ 히스토그램 평활화(Histogram Equalization)
-> 포토샾에서는 [이미지-조정-균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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